뇌경색 초기증상과 후유증 종류와 회복기간, 원인 파악

뇌경색은 뇌혈관이 막혀 뇌 조직에 산소와 영양분 공급이 차단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면 심각한 후유증이 남거나 사망에 이를 수 있어 초기 증상을 인지하고 신속히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경색의 초기 증상, 후유증의 종류와 회복 기간, 그리고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뇌경색의 초기 증상

신체 마비 또는 감각 이상

편측 마비

뇌경색 초기에는 몸의 한쪽에 힘이 빠지거나 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로 팔, 다리, 얼굴 등에서 나타나며, 좌우 비대칭적인 움직임을 보입니다.

감각 저하 또는 이상 감각

마비와 함께 감각 저하 또는 이상 감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손발이 저리거나 따끔거리는 느낌, 온도나 통증에 대한 감각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언어 및 인지 기능 장애

언어 장애(실어증)

뇌경색으로 인해 언어 중추가 손상되면 실어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말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적절한 단어를 찾지 못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인지 기능 저하

기억력 저하, 판단력 감소, 집중력 저하 등 인지 기능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혼란스러워 보이거나 질문에 적절히 대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시야 장애 및 어지러움

시야 결손

뇌경색이 시각 경로에 영향을 미치면 시야 결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쪽 눈의 시야가 흐려지거나 일부 영역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복시(눈의 중복 상)

뇌경색으로 인해 안구 운동을 담당하는 뇌신경이 손상되면 복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 증상으로, 물체가 겹쳐 보이거나 옆으로 흐려 보입니다.

어지러움과 균형 장애

뇌경색은 어지러움과 균형 장애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똑바로 서 있기 어렵거나 한쪽으로 쏠리는 양상을 보입니다.

뇌경색의 후유증 종류와 회복 기간

운동 기능 장애

뇌경색 후 마비나 운동 실조 등 운동 기능 장애가 남을 수 있습니다. 재활 치료를 통해 점진적인 회복이 가능하지만, 완전한 회복까지는 수개월에서 수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인지 및 정서 장애

기억력 저하, 집중력 감소, 우울, 불안 등의 인지 및 정서 장애가 후유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와 인지 재활 훈련을 병행하며, 회복에는 개인차가 있지만 대부분 서서히 호전됩니다.

언어 장애

실어증은 뇌경색 후 흔히 나타나는 후유증 중 하나입니다. 언어 치료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회복할 수 있지만, 완전한 회복까지는 수개월에서 수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삼킴 장애

뇌경색으로 인해 삼킴 기능이 저하되어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흡인성 폐렴 등의 합병증 위험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며, 삼킴 재활 훈련을 통해 점진적인 회복이 가능합니다.

뇌경색의 원인

혈전에 의한 막힘

혈관 내 혈전이 형성되어 뇌혈관을 막는 경우입니다.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흡연 등이 주요 위험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색전에 의한 막힘

심장이나 경동맥 등에서 발생한 혈전이 뇌혈관으로 이동하여 막는 경우입니다. 심방세동, 심장판막증 등의 심장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뇌혈관의 좁아짐 또는 경화

동맥경화나 혈관 염증으로 인해 뇌혈관이 좁아지거나 경화되어 발생합니다. 고혈압, 당뇨병, 고령 등이 위험 요인입니다.

뇌경색은 초기 증상을 빠르게 인지하고 신속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후유증의 종류와 정도는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적절한 재활 치료를 통해 기능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뇌경색의 위험 요인을 관리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뇌경색이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평점을 남겨주세요

평균 평점 0 / 5. 투표 수 0

가장 먼저 평점을 남겨주세요.

댓글 남기기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