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이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고혈압 초기증상

고혈압은 심혈관 질환의 주요 위험 요인 중 하나로, 초기에는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침묵의 살인자’로 불리기도 합니다. 그러나 혈압이 높은 상태가 지속되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압이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고혈압의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혈압이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

두통

지속적인 두통

혈압이 높으면 뇌혈관에 부담이 가해져 두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후두부나 목 뒤쪽으로 지속적인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박동성 두통

심장 박동에 맞춰 두통이 심해졌다 약해지는 양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는 혈압 상승으로 인해 뇌혈관이 박동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어지러움과 균형 장애

혈압이 높아지면 뇌로 공급되는 혈액량이 일시적으로 감소하여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균형 감각에 이상이 생겨 비틀거리거나 불안정한 자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시야 이상

시야 흐림 또는 시야 결손

혈압 상승으로 인해 안구로 공급되는 혈액량이 감소하면 시야가 흐려지거나 일부 영역이 보이지 않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복시(눈의 중복상)

고혈압으로 인해 안구 운동을 조절하는 뇌신경에 문제가 생기면 한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 복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호흡 곤란 및 가슴 통증

심한 고혈압은 심장에 부담을 주어 호흡 곤란이나 가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활동 시 숨이 차거나 가슴이 조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종

고혈압으로 인해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체내 수분과 나트륨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 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로 발목이나 다리에서 관찰되며,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오목하게 들어가는 증상을 보입니다.

고혈압의 초기 증상

두통

고혈압 초기에는 두통이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났을 때 후두부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지러움

일시적인 어지러움이나 현기증은 고혈압 초기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갑자기 일어설 때 어지럽거나 눈앞이 흐려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피로감

설명하기 어려운 피로감이나 무기력함은 고혈압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해도 피로가 쉽게 회복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피

고혈압으로 인해 코점막의 모세혈관이 쉽게 파열되어 잦은 코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 없이 코피가 자주 발생한다면 혈압 체크가 필요합니다.

안면 홍조

혈압이 높아지면 얼굴에 열감을 느끼거나 홍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혈관이 확장되어 피부로 혈액 공급이 증가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고혈압은 초기에는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지만, 위에서 언급한 증상들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혈압 측정을 통해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고혈압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 심각한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정기적인 혈압 체크와 함께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고혈압 예방과 관리에 중요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평점을 남겨주세요

평균 평점 0 / 5. 투표 수 0

가장 먼저 평점을 남겨주세요.

댓글 남기기

error: Content is protected !!